본문 바로가기

건물관리 이야기

건전지에 대한 상식 (AA형 D형 AAA형 9V CR2 4LR44 버튼셀 니켈 수소 충전지

새 건전지와 다 쓴 건전지 구별하는 방법 ?

 

새 건전지와 다 쓴 건전지가 섞여 있을 때 겉으로 봐서는 도저히 구분이 안 되죠.

이럴 때 유용한 건전지 구별법이 있습니다.

 

바닥으로부터 5cm 높이에서 건전지를 떨어뜨리면 알 수 있는데요.

비교를 위해 새 건전지와 다 쓴 건전지를 준비하시고요

5cm 높이에서 떨어뜨려봅니다.


똑바로 서 있으면 새 건전지이고 통통 튀어 오르면서 바닥에 쓰러지면 다쓴 건전지입니다.

여러 번 반복해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다 쓴 건전지는 내부에 가스가 발생해 가벼워지기 때문에 떨어뜨렸을 때 쉽게 쓰러집니다.

서랍 속에 있는 건전지 이젠 구별할 수 있겠죠?

 

 

 


건전지에 사용권장기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건전지에도 유통기한이라 할 수 있는 '사용권장기한'이 있습니다.

보이시나요?

 

 

 

건전지는 특성상 포장을 뜯지 않아도 자연방전 되어 서서히 용량이 감소합니다.

사용권장기한이 지난 건전지는 남아있는 전력을 다 쓸 때까지는 사용에 문제는 없지만 새것만큼 오래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건전지 오래사용하는 방법 ?

 

건전지 교체할때 하나씩만 바꾸지마세요.  금새 다시 방전 되어버립니다.
모두 한번에 새걸로 바꾸는게 건전지 오래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냉장고와 같은 낮은 온도의 냉장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건전지 사이즈별 종류 ?

 

건전지는 간단하게 충전이 가능한 건전지와 충전이 불가능한 전지로 나뉘게 됩니다.
충전이 불가능한 건전지는 플러스쪽은 망간과 마이너스쪽은 아연을 사용하여 1.5V의 전압을 발생시키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건전지는 이것을 통틀어서 부르고 있습니다.

 건전지 사이즈

 

➤ 원통형 건전지 중에서 가장 큰 D형 건전지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음. 알카라인 배터리중 용량이 가장 커서 오래갑니다. 크기 34.2 × 61.5

C형 건전지 . AA형 건전지와 높이는 비슷한데 굵습니다.  큰 라디오 등에 많이 쓰였지만 지금은 별로 쓰이지 않음.  조금 큰 장난감에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크기 26.2 × 50 
AA형 건전지 . 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 리모콘, 도어락, 장난감 등에 주로 쓰입니다. 크기 14.5 × 50.5
AAA형 건전지 . 일반적으로 리모콘 용도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크기 10.5 × 44.5

9V 건전지 . 6F22 또는 FC-1 으로 불립니다. 원통형이 아니라 네모난 모양. 다른 건전지와는 다르게 9V 의 높은 전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엔 휴대용 라디오에 많이 사용.  하이패스 장치에도 이 건전지를 사용. 아두이노의 전원으로도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  

                   크기 높이: 48.5, 가로: 26.5, 두께: 17.5
CR2 건전지 . 영상, 디카에 사용. 손가락 한마디 크기의 리튬 전지로 주로 가전제품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A시리즈 건전지보다 사용수명이 길고, 환경 오염의 우려가 적습니다. 크기 15.6 × 27

➤ 4LR44 건전지 . 전압은 6V 이고 무게는 약 8.5g 이다 주로 롤레이(Rollei) 카메라에 사용됩니다  크기  12.7 x20(mm)

생활용 커다란 랜턴용으로 주로 쓰이는 사각형의 배터리. 6V의 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4FM 또는 4R25 라고 불립니다.

                   특이한 것이 단자부분이 스프링으로 되어 있습니다. 크기도 매우 커서 벽돌 1/2 정도의 크기입니다.

                   정확한 크기는 높이: 115, 가로: 68.2, 두께: 68.2  . 전압은 6V의 고압


이외에도 충전지류가 있는데 니켈-카드뮴, 니켈-수소 전지류 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건전지들과 동일한 크기를 가지면서 충전이 가능해서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들 입니다. 500번 내외로 사용이 가능하니 주기적으로 사용이 되는 건전지의 경우 구입비용은 높지만 충전지를 사용하면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A형 니켈-수소 충전지

 

주로 많이 쓰이는 충전지는 AAA, AA, 9V 충전지 입니다. 국산, 일본산, 중국산 등 많은 제품이 있으며 용량은 밀리암페어(mA) 로 표시 합니다. mA 가 높을 수록 오래 쓰는 충전지 입니다. 니켈-수소 충전지의 경우 보통 AAA형은 500~1000mA 정도의 용량이며 AA형은 1500 ~ 2500mA 정도의 용량 입니다. 용량이 클 수록 유명 메이커의 일본산 일 수록 비쌉니다.

 


니켈-카드뮴 충전지는 일반적으로 잘 쓰이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전자제품에 내장된 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입니다. 오래된 전기면도기, 무선 전화기 등의 배터리를 보면 거의 니켈-카드뮬 배터리가 쓰입니다. 용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배터리팩으로 만들어서 팔기도 하고 단품의 경우도 직접 교체할 수 있도록 단자를 납땜해서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형 건전지는 위에서 언급한 이외에도 더욱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일상에서는 거의 사용이 안되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버튼셀(수은전지라고 불리던 배터리류 )

 현재 수은전지의 생산은 금지 되었으므로 시중에 없습니다. 이 전지류는 주로 작은 장치에 쓰입니다. 단추정도의 작은 크기로 시계, 장난감, 보청기 그리고 컴퓨터의 메인보드 등에 들어갑니다.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시간이 초기화 되는 경우 이 배터리가 수명을 다 한 것입니다.

 


이 종류의 전지를 볼 때 주의할 사항은 용도에 따라 같은 모양, 크기일지라도 배터리 형식이 다르므로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알카라인 버튼셀 : 기존의 수은전지를 대체하는 가장 흔하고 저렴한 전지 . 일반적인 알카라인 건전지의 미니버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버튼셀 보다 수명이 길지 않고 품질이 좋지 않은 제품의 경우 누액의 위험이 있어서 시계나 보청기 등에는 사용을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장난감용으로 적합 합니다. 이 종류의 버튼셀은 중국산 저가 저품질 제품이 많으므로 값 비싼 기기에는 유명 메이커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코드명이 AG, LR 로 시작되면 알카라인 버튼셀 입니다.

 

리튬 버튼셀     : 수명이 매우 긴 전지 . 대체로 크고 넙적한 동전모양을 하고 있으며 컴퓨터 메인보드에도 리튬전지가 쓰이고 전자시계 등에도 쓰입니다. 전자 손목시계에 리튬 배터리를 사용한다면 배터리 수명은 거의 7~8년 가까이 됩니다. CR 이라는 코드명으로 시작하면 리튬전지 입니다.

 

산화은 버튼셀  : 주로 손목시계에 많이 쓰입니다. 매우 소형인반면 용량이 커서 시계 전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크기라고 시계에 알카라인 버튼셀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산화은 전지보다 수명이 짧고 저품질 제품의 경우 누액의 위험이 있어 시계까지 고장낼 수 있으므로 손목시계에는 조금 비싸지만 잘 알려진 메이커의 산화은 전지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SR 이라는 코드명으로 시작하면 산화은전지 입니다.

 

공기아연전지  : 주로 보청기에 들어 갑니다. 용량이 매우 높고 전압특성이 좋습니다.     

                                                

 

 

 

 알카라인 버튼셀   

 리튬 버튼셀  

 공기아연전지

                                                                                             

버튼셀에서 헷갈리는 부분은 전지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고 게다가 나라마다 생산자마다 사용하는 규격(코드)도 다릅니다. 그래서 서로 사이즈가 호환되는 호환표를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HKG : 홍콩표준규격 IEC : 국제표준규격

                           버튼셀 호환표 : 홍콩,미국,일본,국제규격 모두 표시 방법이 다름. 가로열을 기준으로 크기가 같으므로 서로 호환이 된다.

                           물론 사용용도에 따라 크기가 같더라도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을 해주면 더 좋다. Japan B 의 SR 로 시작하는 전지

                           들은 손목시계용 산화은 전지들이다. 홍콩의 AG 로 시작하는 전지들은 알카라인 전지들이다.

                           

 

 

 

 

 

 

건전지의 화학적 원리에 대해서 ...

내부에 들어있는 화학 물질의 “화학에너지”를 화학변화나 물리변화를 통해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서 공급해 주는 제품

 


 

 

 

 

 

 

 

건전지 제조물질과 용도별 차이점...

 

① 내부 구조 및 작용 물질의 차이
  >>망 간 : 이산화망간을 양극 작용 물질, 아연을 음극 작용 물질, 염화암모늄 또는 염화아연 등 중성염 수용액을 전해액으로 하는 건전지

  >>알카라인 :  이산화망간을 양극 작용 물질, 아연을 음극 활물질, 수산화칼륨 수용액을 전해액으로 한 전지

② 사용 용도의 차이
 망간 건전지, 알카라인 건전지 모두 일반용 가전 기기에 사용되나, 소모 전류가 적으면서 오랜 시간 사용하는 탁상 시계, 리모콘 등은 망간 전지가 적절하고 소모 전류가 큰 카메라, 장난감, 카세트에는 알카라인 전지가 용이합니다.

 

▶ 5cm 높이에서 떨어뜨려 서 있으면 새 건전지, 쓰러지면 다 쓴 건전지

▶ 건전지에 표기된 사용권장기한이 지나면 점차 방전된다는 사실!